티스토리 뷰

끄적끄적

[IntelliJ] 유용한 인텔리제이 설정 및 플러그인 정리

망나니개발자 2022. 9. 6. 10:00
반응형

이번에는 인텔리제이를 사용할 때 유용한 설정 및 플러그인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1. 인텔리제이 설정


[ Author와 Usages 설정 ]

개발을 하다 보면 어떤 코드를 누가 작성했는지,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싶을 때가 있다. IntelliJ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코드 위에 이를 표시해준다.

  • Preferences > Editor > Inlay Hints > Code vision > Usages
  • Preferences > Editor > Inlay Hints > Code vision > Code author

 

 

 

 

[ Annotate with blame 설정 ]

개발을 하면서 어느 코드를 누가 언제 작성했는지 확인해야 할 때가 있다. Annotate with Blame을 설정하면 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Annotate with Git Blame을 단축키(Control + Shift + A)로 설정해주면 해당 탭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 개발용 이음자(Ligature) 설정 ]

개발을 하면서 작성하게 되는 != 과 같은 표현식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직관적이지 못하다. 인텔리제이는 우리에게 익숙한 이음자(Ligature)로 문법을 표현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설정해주면 직관적이라 유용하다.

  • Preferences > Editor > Colors & Fonts > Font > Enable font ligature

 

 

 

 

[ LiveTemplate 설정 ]

개발을 하면서 자주 사용되는 키워드들이 있다. 해당 키워드들은 미리 만들어 두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private final String과 같이 자주 사용되는 부분들을 Live Template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다.

  • Preferences > Editor > Live Templates > Java

 

 

 

 

 

[ Run with Coverage 설정 ]

개발을 하면서 코드의 테스트 커버리지를 확인할 일이 매우 자주 있다. 인텔리제이의 테스트 커버리지 측정 기능을 단축키로 설정해두면 매우 편리하다. 현재 코드를 실행하는 단축키가 Ctrl + Shift + R이므로, 커버리지를 측정하는 기능(run with coverage)를 Ctrl + Shift + C로 설정해두면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다.

 

 

 

 

 

[ Semantic highlighting 설정 ]

사용되는 변수들이 많아질 때, 같은 변수들을 같은 색으로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도록 하자. (개인적으로는 정신이 없어서 사용하다가 다시 비활성화 해두었다.)

  • Preferences > Editor > Color Scheme > Language Defaults > Semantic highlighting

 

 

 

[ Anaylze Dependency Matrix 설정 ]

개발을 하다 보면 패키지 혹은 클래스의 의존성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인텔리제이는 Analyze Dependency Matrix라는 기능을 통해 의존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해당 패키지 혹은 클래스를 클릭하면 다른 곳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래의 controller 패키지는 MembershipException을 1번, MembershipErrorCode를 3번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단축키(Control + Shift + M)로 등록해두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인텔리제이 플러그인


[ Tab Shifter 플러그인 ]

TDD로 개발을 하다 보면 한쪽에는 테스트 코드를, 한쪽에는 프로덕션 코드를 두고 개발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다가 프로덕션 코드로 넘어가는 등 두 탭 간에 커서(포커스)를 옮겨야 할 때가 많다. Tab Shifter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이를 매우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플러그인에서 커서를 옮기는 단축키를 Control + Option + Command + [ 와 Control + Option + Command + 로 설정해두었다. 그러면 화면 분할과 커서 이동을 최대한 일치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고, 권장하고 싶은 플러그인이다.

  • 좌측으로 화면 분할: Control + Option + [
  • 우측으로 화면 분할: Control + Option + ]
  • 좌측 탭으로 포커스 이동: Control + Option + Command + [
  • 우측 탭으로 포커스 이동: Control + Option + Command + ]

 

 

 

 

 

[ Rainbow Brackets 플러그인 ]

개발을 하다 보면 괄호문이 여러개 사용된다. 열고 닫히는 괄호문을 표시해주는 Rainbow Brackets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유용하다.

 

 

 

 

[ Key Promoter X 플러그인 ]

빠르게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단축키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인텔리제이에는 수많은 단축키가 존재해서, 이를 일일이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Key Promoter X를 설치하면 내가 사용하는 기능의 단축키가 존재할 경우, 이를 표시해준다. 심지어 단축키를 설정하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단축키를 적극 사용하기 위해 설치해주도록 하자. 

 

 

 

[ CamelCase 플러그인 ]

개발을 하다 보면 카멜 케이스를 스네이크 케이스로 혹은 그 반대로 변환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CamelCase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단축키(Option + Shift + U)를 통해 이러한 변환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외에도 로그 레벨에 따라 색깔을 다르게 보여주는 Grep Console이나 Git Ignore를 도와주는 Git Ignore 플러그인 등도 있습니다. 혹시 필요하시다면 설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 언급해둔 설정 외에도 편리한 설정이나 플러그인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확인 후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ㅎㅎ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3,267,479
Today
1,267
Yesterday
2,361
링크
TAG
more
«   2022/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