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pring

[Spring] Spring MVC의 시작

망나니개발자 2017. 11. 2. 16:13
반응형

2017년 3학년 2학기에 전공과 관련있는 국가근로장학생을 신청하여 면접을 보게 되었습니다. 회사 대표님께서는 나에게 개발을 했을때 어떤 프레임워크를 사용해보았냐고 물어보셨고, 나는 초짜 망나니 개발자이기 때문에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국가근로장학생으로 일을 하게 되었는데 처음에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Spring 이라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망나니 개발자에게 Spring MVC라는 단어는 생소하였기에 Spring 스프링이 무엇인지 부터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1. Spring이란 무엇인가?



Spring의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읽어서 바로 이해가 되지는 않았습니다ㅎㅎ)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최근에는 자바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도 규모가 상당히 큰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여러 개발자들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게 되는데, 잘 아시다시피 서로 분할하여 개발을 하다 보면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개발을 편하게 하도록 만들어진 구조, 뼈대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면 이 한줄을 읽는데도 모르는 단어가 또 등장하였다. 물론 다른 분들께서는 많이 들어봤을 수 있고 잘 알고 계실 수 있지만 저는 생각보다 막연하게 알고있는 단어였습니다. 그 단어는 바로 '프레임워크'인데 생각보다 자주 얘기를 들었던 프레임워크란 무엇일까 한번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2. 프레임워크란 무엇인가?



FrameWork의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서술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개념 구조    

너무 추상적으로 정의되어 있지 않냐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읽어도 정말 직감적으로 1도 와닿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프레임워크에 대한 검색을 좀 더 해봤더니 여러가지 자료들이 많이 나오더군요!


GOF의 디자인 패턴으로 유명한 Ralph Johnson 교수는 프레임워크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였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의 구체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설계와 구현을 재사용이 가능하게끔 일련의 협업화된 형태로 클래스들을 제공하는 것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즉, 쉽게 설명하자면 프레임워크란 우리의 개발을 용이하게 해주고 효율을 높여주는 도구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와닿지 않는것은 여전하지만 말입니다. 물론 검색을 많이 해보면 정리가 정말 잘 되어있는 블로그도 많고 좋은 자료도 많지만, 직감적으로 와닿지는 않기에 또한 여기서는 Spring MVC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개념을 잡는 것이기에 직접 개발에 들어가 겪어 보는 것이 자료만 무작정 읽는 것 보다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여 여기까지만 간단히 정리하고 프로젝트 진행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다음 글부터는 프로젝트를 실제로 생성하여 spring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을 하다보니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에 대한 글이 많아서 여기에 따로 정리를 해두었으니 필요하면 보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