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erver

[Server] Restful API란?

망나니개발자 2018. 7. 27. 00:07
반응형

최근에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Google Drive API, Google App Script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오늘은 이러한 것들을 사용하기 위해 요청을 보내는 방식인 Rest API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RESTful API란?


RESTful API라는 단어에서 사용되는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의 개념을 한줄로 정의하자면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HTTP 통신에서 어떤 자원에 대한 CRUD 요청을 Resource와 Method로 표현하여 특정한 형태로 전달하는 방식

 

즉, REST란 어떤 자원에 대해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URI(Resource)로 요청을 보내는 것으로, Get, Post 등의 방식(Method)을 사용하여 요청을 보내며, 요청을 위한 자원은 특정한 형태(Representation of Resource)으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REST 기반의 API를 웹으로 구현한 것이 RESTful API인데 예를 들어, 우리는 게시글을 작성하기 위해 http://localhost:8080/board
라는 URI에 POST방식을 사용하여 JSON형태의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CRUD 연산에 대한 요청을 할 때, 요청을 위한 Resource(자원, URI)와 이에 대한 Method(행위, POST) 그리고 Representation of Resource(자원의 형태, JSON)을 사용하면 표현이 명확해지므로 이를 REST라 하며, 이러한 규칙을 지켜서 설계된 API를 Rest API 또는 Restful한 API라고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살짝 언급하였듯이, 이러한 Rest API는 Resource(자원), Method(행위), Representation of Resource(자원의 형태)로 구성됩니다.

 

[RESTful API의 구성요소]

    • Resource
      서버는 Unique한 ID를 가지는 Resource를 가지고 있으며, 클라이언트는 이러한 Resource에 요청을 보냅니다. 이러한 Resource는 URI에 해당합니다
      .
 
    • Method
      서버에 요청을 보내기 위한 방식으로 GET, POST, PUT, PATCH, DELETE가 있습니다. CRUD 연산 중에서 처리를 위한 연산에 맞는 Method를 사용하여 서버에 요청을 보내야 합니다.(GET과 POST의 차이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Representation of Resource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태로 json, xml, text, rss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Key, Value를 활용하는 json을 주로 사용합니다.

 

 

 

Q) URI 과 URL의 차이점은?

 

URL은 Uniform Resource Locator로 인터넷 상 자원의 위치를 의미합니다. 자원의 위치라는 것은 결국 어떤 파일의 위치를 의미합니다. 반면에 URI는 Uniform Resource Identifier로 인터넷 상의 자원을 식별하기 위한 문자열의 구성으로, URI는 URL을 포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URI가 보다 포괄적인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의 조건


두번째로는 RESTful API가 되기 위한 REST 아키텍쳐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ST의 특징]

  1. Uniform Interface(일관된 인터페이스)
Uniform Interface란, Resource(URI)에 대한 요청을 통일되고, 한정적으로 수행하는 아키텍처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요청을 하는 Client가 플랫폼(Android, Ios, Jsp 등) 에 무관하며, 특정 언어나 기술에 종속받지 않는 특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Rest API는 HTTP를 사용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요청가능하며, Loosely Coupling(느슨한 결함) 형태를 갖게 되었습니다.
 
  2. Stateless(무상태성)
서버는 각각의 요청을 별개의 것으로 인식하고 처리해야하며, 이전 요청이 다음 요청에 연관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Rest API는 세션정보나 쿠키정보를 활용하여 작업을 위한 상태정보를 저장 및 관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무상태성때문에 Rest API는 서비스의 자유도가 높으며, 서버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관리하지 않으므로 구현이 단순합니다. 이러한 무상태성은 서버의 처리방식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서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3. Cacheable(캐시 가능)
Rest API는 결국 HTTP라는 기존의 웹표준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웹의 기존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Rest API에서도 캐싱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데, HTTP 프로토콜 표준에서 사용하는 Last-Modified Tag 또는 E-Tag를 이용하여 캐싱을 구현할 수 있고, 이것은 대량의 요청을 효울척으로 처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4. Client-Server Architecture (서버-클라이언트 구조)
Rest API에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쪽이 서버, 자원을 요청하는 쪽이 클라이언트에 해당합니다. 서버는 API를 제공하며, 클라이언트는 사용자 인증, Context(세션, 로그인 정보) 등을 직접 관리하는 등 역할을 확실히 구분시킴으로써 서로 간의 의존성을 줄입니다.

 

  5. Self-Descriptiveness(자체 표현)
Rest API는 요청 메세지만 보고도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체 표현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JSON 형태의 Rest 메세지는 http://localhost:8080/board 로 게시글의 제목, 내용을 전달하고 있음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board라는 데이터를 추가(POST)하는 요청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HTTP POST , http://localhost:8080/board

{

"board":{

"title":"제목",

"content":"내용"

}

}

 

 

  6. Layered System(계층 구조)
Rest API의 서버는 다중 계층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보안, 로드 밸런싱, 암호화 등을 위한 계층을 추가하여 구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Proxy, Gateway와 같은 네트워크 기반의 중간매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는 서버와 직접 통신하는지, 중간 서버와 통신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REST의 규칙]

  1. URI는 명사를 사용한다.
  2. 슬래시로 계층 관계를 표현한다.
  3. URI의 마지막에는 슬래시를 붙이지 않는다.
  4. URI는 소문자로만 구성한다.
  5.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 하이픈을 사용한다.

대문자와 소문자로 URI를 정의하면 기억하기 어려우며 잘못 적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

Rest API에 대한 다음 세대의 기술로 GraphQL이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