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래의 내용은 BORA’s NFT (Non Fungible Token) story PART 1의 내용 일부를 번역/의역 하여 정리 한 것입니다.

 

1. ERC-721이란?


[ NFT(Non-Fungible Token)의 중요성 ]

대체불가능한 특성을 의미하는 NFT(Non Fungible Token)는 최근에 블록체인 커뮤니티 사이에서 중요성이 상당히 증가하였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Ownership(소유권)'의 개념은 다양한 산업들이 블록체인을 도입하면서 확고해졌다.

NFT가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현존하는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 분쟁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 ERC-20 이란? ]

NFT(Non-Fungible Token)의 대체불가능한 특성과 사용을 들여다 보기 전에 ERC-20에 대한 설명이 먼저 필요할 것이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ERC-20에 대해 여러번 들어 친숙할 것이다.

 

먼저, ERC는 'Ethereum Request for Comment'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토큰을 만들 때 따라야하는 프로토콜을 의미한다. 그리고 많은 프로토콜 중에서 20번째 프로토콜이 ERC-20이다. 그리고 ERC-20 프로토콜에 맞추어 생산된 암호화폐가 ERC-20 토큰인 것이다.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생성된 대부분의 토큰들은 ERC-20을 기반으로 생성되었다. 이러한 암호화폐들은 native Ethereum curreny(ETH)랑 교환이 가능하며 ERC-20 기반의 다른 화폐들과도 교환이 가능하다. 게다가 토큰들은 My Ether Wallet(MEW)와 같이 ERC-20 토큰을 지원하는 Wallet들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보내질 수 있다.

ERC-20의 토큰의 핵심적인 특성은 동등한 가치로 구매, 판매, 교환한다는 것이다. ERC-20 토큰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누가 토큰을 가지고 있는지 상관없이 동일한 가치를 지닌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화폐와 같다. 예를 들어 10000원짜리 공책은 누가 소지해도 동일하게 10000원이므로 이더리움의 관점에서 ERC-20 토큰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아래의 그림과 같이 James와 Rachel이 A 토큰을 1개씩 들고 있으면, 두개는 동일한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동일한 가치로 교환을 할 수 있다. 만약 Rachel이 A토큰을 ETH와 1대1로 교환하였다면, James도 동일한 비율로 1ETH를 지불하여 1 A토큰을 구매할 수 있다.

 

[ ERC-721 이란? ]

그렇다면 위에서 설명한 ERC-20와 Non-Fungible Token(NFT)인 ERC-721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ERC-20은 대체가능하지만 ERC-721은 대체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ERC-721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대체 불가능하다는 NFT의 개념이 도입된 토큰이다.

예를 들어 만약 우리가 무당벌레를 그리고, 이 그림을 '무당벌레 그림'이라고 하자. 여기서 그린다는 것은 '무당벌레 그림'과 같은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것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 ERC-721 토큰을 만드는 과정에 해당하는 것이고, '무당벌레 그림'은 다른 무당벌레를 그린 그림들과 대체가 불가능하며 가치가 다르므로 ERC-721 기반의 NFT에 해댕하는 것이다.

 

NFT의 또 다른 특징은 토큰에 대한 소유권이 나뉘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부분적인 소유권이 허용되며 교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당벌레 그림'의 소유권은 James가 100ETH 모두 가질 수 있고, Rachel이 90ETH를 주고 구매한다면 James와 Rachel이 소유권을 각각 10%, 90%씩 나누어 가질수도 있다.

NFT에 대한 판매와 구매는 온라인 시장에 제한되어 있지 않다. 핸드폰과 같은 제품들 역시 ERC-721 토큰의 개념이 도입될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소유권은 온라인으로 거래될 수 있다. 음악 산업에서 음악의 소유권이 여러 사람들에게 나누어지며, 그 소유권을 바탕으로 수익이 나누어지고 있다. 위의 예시들처럼 ERC-721 기반의 토큰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많이 있다. 그리고 게임 회사들은 ERC-721 토큰을 도입하여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는데, 자세한 예시를 통해 살펴보자.

 

 

2. ERC-721 토큰을 활용한 게임


[ CryptoKitties ]

ERC-721 토큰을 활용한 가장 인지도 높은 게임은 Dapp Crypto Kitties이다. 사용자는 고양이를 수집하고 짝짓기를 시켜 가장 희귀한 고양이를 번식시키고, 높은 가로 교환하기를 원한다. 이 게임에서 고양이들은 ERC-721 토큰으로 구성된다. NTF의 대체불가한 특성은 모든 고양이가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사용자도 동일한 고양이를 소유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즉, 내가 가진 고양이는 전 세계에 하나뿐인 고양이인 것이다.

고양이들은 태어날 때 정해진 희귀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따라서 사용자는 고양이들을 다른 사용자로부터 구매하고, 교배시켜서 더 희귀한 고양이를 얻기위해 시도한다. 한 고양이는 $86,000 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기도 하였으니, 디지털 자산 시장이 얼마나 큰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CryptoKitties에 대한 코드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려면 여기를 확인해주세요!!

 

[ Decentraland ]

 

NFT를 도입한 또 다른 게임은 Decentraland라는 게임으로, 가상의 섬에 대한 소유권이 NFT로 활용된다. 3D 가상 세계에 만들어진 '섬'은 ERC-721 토큰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게임상의 섬을 구매한 사용자들은 섬에 대한 고유한 소유권을 가지게 되고, 빈 공간에 수중 리조트를 건설하거나 사업을 설립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기업들은 이 독특한 ERC-721 기반의 섬을 이용하여 가상 쇼핑몰과 카지노를 열려고 계획하고 있다. 한 암호화폐 지갑회사인 Ripio는 Decentraland의 잠재력을 믿고 사용자가 처음 도착하는 게임의 메인 광장을 구매하였다.

 

두 게임이 갖는 매력적인 사실은 사용자들의 ERC-721 토큰이 해당 서비스에만 제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사용자들은 ERC-721 토큰에 대한 독자적인 소유권을 지니고, 게임에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교환하여 ETH로 받을 수 있다.

 

 

3. ERC-721을 통해 본 NFT의 장점과 단점


[ NFT의 장점 ]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NFT는 사용자들의 디지털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현존하는 시스템에서 디지털 자산은 사용자들에 의해 완전히 소유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사용자들이 그들의 시간과 돈을 투자하여 얻은 아이템은 해당 서비스에서만 유용성과 가치를 갖고, 서비스가 종료되면 자산들도 소멸된다. 사용자들의 시간과 자원들은 무의미해질 수 있다. 하지만 만약 NFT가 도입된다면, 모든 종류의 디지털 자산들이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소유권이 보장되고 안전하게 보관될 수 있다. 블록체인 안의 정보들은 소유권을 증명할 것이고, 사용자들간의 자산을 교환하는 것은 더욱 쉬워질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디지털 자산을 관리하고 활용하도록 편하게 만들어야 한다.

 

[ NFT의 단점 ]

ERC-721의 경우를 통해 보면 NFT를 도입하여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있었다. CryptoKitties가 꽤나 유명해질때쯤, 엄청난 양의 거래 규모가 짧은 기간에 발생하였고,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부담을 일으킨 적이 있었다. 이것은 불가피하게 사용자가 지불해야 하는 transaction(거래)의 수수료(gas fee)를 증가시켰다. 대부분의 NFT들은 이더리움 기반의 토큰이기 때문에 확장성 및 과도한 비용 문제는 해결되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2,673,588
Today
3,363
Yesterday
5,427
TAG
more
«   2022/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