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래의 내용은 우아한유스방에서 진행한 내용입니다.

 

 

 

1. 우아한유스방 첫 번째 과제


[ 첫 번째 과제 ]

첫 번째 과제는 이직을 준비하는 과정인 만큼 이력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문항들은 크게 다음과 같으며 작성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받게 될 것 같습니다.

  1. 학습 과정과 현재 자신이 생각하는 역량은? (1000자 이내)
  2. 선택한 직군이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000자 이내)
  3. 마음이 끌리는 무엇인가에 몰입해 일정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경험이 있나요? (1000자 이내)
  4. 우리 회사에 지원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00자 이내)

 

 

 

 

 

2. 우아한유스방 첫 번째 과제 작성


[ 첫 번째 과제 작성 ]

1. 학습 과정과 현재 자신이 생각하는 역량은? (1000자 이내)

[ 학습 과정 ]

실무를 진행하면서 보다 깊은 학습과 컴포트존을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인사이트의 필요성을 느껴서 독서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부터 클린 코드, 클린 아키텍트, 이펙티브 자바, TDD, 토비의 스프링, 오브젝트 등 총 12권을 읽었습니다. 올해까지는 자바와 스프링을 깊게 이해하는 시간으로 잡아 현재 토비의 스프링을 다시 보고 있고, 자바 웹 프로그래밍 넥스트 스텝을 읽으려고 준비 중입니다. 또한 책을 읽으며 얻은 내용들을 실무에 조금씩 적용하고 있으며, 스프링 관련 책을 읽다 보니 빈 후처리기처럼 궁금해진 부분이 있어서 스프링 부트의 코드를 직접 코드를 분석해보았고, 뜬구름같이 보였던 내용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소한 내용이지만 PR을 작성하여 컨트리뷰트까지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효율적인 학습 방법은 강의 수강이라고 생각하여 인프런에서 김영한 님의 강의 역시 꾸준히 듣고 있습니다. 수강 후에는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보는데, 최근에는 작년에 들었던 JPA 강의를 바탕으로 기술 면접 준비 서비스를 진행하여 현재 120개의 Star를 받고 배포 및 운영 중입니다. 그 외에도 공부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때 스스로 깊게 정리한다고 생각하여 2017년부터 꾸준히 기술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으며 개발 유튜브 채널 구독 및 스터디를 진행 중입니다.

 

[ 현재 역량 ]

먼저 주어지는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REST API와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할 수 있으며, 자바와 스프링을 사용해 설계한 내용들을 문제없이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개발 시에는 테스트 코드를 상당히 중요시 생각하여 의무가 아닌 필요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있으며, 클린 코드를 위해 주로 TDD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로직이 머릿속에 명확한 경우, 기존의 코드와 유사한 경우, 유지 보수를 하는 경우 등에는 바로 코드를 작성하기도 하지만 결코 테스트 코드를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직 스스로 부족함을 느껴 계속해서 클린 코드와 클린 아키텍처를 만들 능력을 갖추고자 노력 중이며, TDD와 레거시 리팩토링 등으로 연습 중입니다. 또한 해당 역량을 기르기 위해 크고 잘 만들어진 오픈소스 중 하나인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코드를 디버깅하면서 분석하고 학습 중입니다.

 

 

 

2. 선택한 직군이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000자 이내)

[ 공개와 공유가 중심이 되는 문화 ]

세상에는 다양한 직업들이 존재하며,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유별난 직군이 있다면 공개와 공유라는 독특한 문화를 갖고 있는 프로그래밍 직군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본인 또는 회사가 갖고 있는 능력이나 기술력 등을 최대한 숨기면서 이를 차별점으로 내세워 비즈니스에 참여합니다. 그런데 본인들이 만든 소중한 기술을 함께 사용하기 위해 오픈 소스로 공개하고,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마주했던 문제들을 해결한 방법을 공유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갖춘 프로그래밍 분야는 상당히 유별나고 매력 있게 느껴졌습니다.

개발자의 문을 열게 된 시작은 단순히 게임이 좋아서 컴퓨터 공학과에 지원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개발자의 문화와 생태계를 접하고 나서는 저 역시도 이러한 생태계의 구성원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책, 인터넷 강의, 스터디, 세미나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학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단순히 머릿속에 추상적으로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에, 어떻게든 현실로 옮기고자 노력하였고, 그래서 비록 내용 자체는 크지도 중요하지도 않았지만 스프링 부트 소스 코드를 분석하면서 발견한 아주 작은 수정 사항을 PR을 작성해 컨트리뷰트까지 하였습니다. 또한 그 문화를 조성하는 방법이 꼭 기술적인 기여는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기술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서 공유하거나 다른 개발자들을 도우면서 비기술적으로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이 4차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잡게 된 배경에는 오픈소스 전략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의 독점체제에 반발하고 공유를 주장했던 리차드 스톨만을 시초로 발달하게 된 오픈소스들은 많은 사람들의 진입장벽을 낮추었고, 저를 포함한 다양한 사람들이 프로그래밍 분야에 종사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개발자를 선택한 이유 역시 단순히 일을 하는 직장인이 아닌 긍정적인 생태계를 조성하는 구성원이 되기 위함입니다.

 

 

 

3. 마음이 끌리는 무엇인가에 몰입해 일정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경험이 있나요? (1000자 이내)

[ 기술 블로그 운영 ]

어느 날 대학교에 다니면서 다른 친구들에게 강의 내용을 설명해주게 되었는데, 그때 공부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면서 스스로 많이 공부하고 배울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제가 정리한 내용들을 얻는 다른 사람들은 불필요한 시간 낭비 없이 빠르고 쉽게 지식을 얻어갈 수 있어서 상호 이득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구조에 적합한 기술 블로그를 운영하며 콘텐츠 공급자는 스스로 많은 공부를 하고, 소비자는 빠르고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초가 부족하다 보니 대학교에서 수강한 강의 내용이나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를 참고한 것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콘텐츠를 만들기보다는 기존에 글들을 정리하여 양산하는 느낌이었고, 이러한 이유로 잘못된 내용을 전달하거나 중요한 내용을 빠뜨리는 등 퀄리티가 조금 떨어지는 경우도 보였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처음 내용을 접하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것”, “지식을 전달할 때는 근거를 가지고 설명할 것“ 이라는 2가지 원칙을 세워 지키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서 자연스럽게 깊이 공부할 수 있었고, 현재는 점차 실력이 쌓여서 직접 소스 코드를 분석한 것이나 공식 문서를 참고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른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지만 중요한 내용들을 작성하고, 이전에 작성한 내용들 역시 꾸준히 교정하면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해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꾸준히 운영한 결과로 비공개 글을 포함해 현재 총 230개가 넘는 글을 작성하였으며 현재 주 평균 3만, 누적 220만이라는 적지 않은 방문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댓글 중에서도 제가 작성한 글과 댓글 등을 통해 자극을 받았고 선순환적인 기여를 하겠다는 다짐을 하는 분들이 다수 있으신데, 제약이 있을 수 있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서도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 꾸준히 오랜 시간 몰입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4. 우리 회사에 지원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00자 이내)

우아한형제들에서 추구하는 좋은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구성원이 되고 싶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은 현재 우아한 테크 코스, 기술 블로그, 우아한 테크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 중입니다. 저 역시도 이러한 콘텐츠들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데, 그 뒤에는 좋은 환경과 문화를 구성하고자 노력했던 우아한형제 구성원들의 많은 사회적 기여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단순히 도움을 받는 수동적인 참여자가 아니라 좋은 생태계 형성에 공헌하는 능동적인 구성원이 되어 많은 개발자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습니다. 우아한형제들에 합류하여 기술 블로그에 많은 양질의 글을 작성하고, 세미나에서도 참여 및 발표하며, 우아한 테크 코스에서 진행하는 멘토링 등에도 활동함으로써 우아한형제들이 추구하는 선순환적 기여에 함께할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개발자들이 좋은 생태계 속에서 배우며, 일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긍정적인 문화를 조성하고 싶습니다.

 

 

 

 

 

 

해당 과제가 우테캠 등에 사용된다고 하여 피드백 부분은 제거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2,853,164
Today
315
Yesterday
4,328
TAG
more
«   2022/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