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ava & Kotlin

[Java] ORM이란? MyBatis와 JPA의 차이, MyBatis보다 JPA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망나니개발자 2017. 11. 13. 02:06
반응형

오늘은 개발을 편리하게 해주는 Object Mapping 기술인 MyBatis와 ORM(Object Relational Mappin) 기술인 JPA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ORM(Object Relation Mapping)이란?


[ ORM(Object Relation Mapping)이란? ]

ORM이란 객체(Object)와 DB의 테이블을 Mapping 시켜 RDB 테이블을 객체지향적으로 사용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RDB 테이블은 객체지향적 특성(상속, 다형성,레퍼런스) 등이 없어서 Java와 같은 객체지향적 언어로 접근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ORM을 사용하면 보다 객체지향적으로 RDB를 사용할 수 있다. Java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ORM으로는 JPA와 그의 구현체 Hiberante가 있다.

JPA(Java Persistent API)가 등장하기 이전에는 MyBatis라는 Object Mapping 기술을 이용하였는데, MyBatis는 Java 클래스 코드와 직접 작성한 SQL 코드를 Mapping 시켜주어야 했다. 반면 JPA와 같은 ORM 기술은 객체가 DB에 연결되기 때문에, SQL을 직접 작성하지 않고 표준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처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Google Trend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MyBatis보다 Hibernate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MyBatis를 사용하는 곳이 상당히 많다.

 

 

 

[ MyBatis VS Hibernate 비교 ]

  • 우리나라의 시장은 대부분이 SI 또는 금융이기 때문에 비지니스가 매우 복잡하다. 또한 안정성과 속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직접 작성하는 Mybatis을 사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 하지만 MyBatis는 쿼리를 직접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Hibernate에 능숙해진다면 생산성을 상당히 높힐 수 있다.
  • JPA를 사용하면 통계나 동적 쿼리 같은 복잡한 쿼리를 처리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QueryDSL을 함께 이용한다.
  • MyBatis와 Hibernate 모두 각각의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적합한 ORM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ORM 활용 예제


[ ORM을 사용하지 않은 코드 - JDBC의 활용 ]

ORM을 사용하지 않은 코드는 아래와 같다. 아래의 코드는 사용자 데이터를 추가하는 코드인데, Java Object와 RDB가 Mapping 되지 않기 때문에 각각의 쿼리 파라미터에 사용자 데이터를 직접 Set해서 DB에 저장하고 있다. 이러한 코드는 상당히 가독성이 떨어지며 작업이 불편한데, ORM을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public void insertUser(User user){
    String query = " INSERT INTO user (email, name, pw) VALUES (?, ?, ?)";

    PreparedStatement preparedStmt = conn.prepareStatement(query);
    preparedStmt.setString (1, user.getEmail());
    preparedStmt.setString (2, user.getName());
    preparedStmt.setString (3, user.getPW());

    // execute the preparedstatement
    preparedStmt.execute();
}

 

 

[ MyBatis를 사용한 코드 ]

MyBatis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이다. 하지만 스프링은 spring-data 프로젝트를 통해 자주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들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도와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mybatis 역시 spring-data-mybatis 프로젝트가 존재한다. 아래의 내용들으 spring-data-mybatis를 기반으로 작성된 내용이다.

MyBatis는 기본적으로 Database 처리를 위한 Mapper 인터페이스와 Mapper.xml 파일을 사용한다. Repository에서 메소드의 이름은 queryId에 매핑되며 xml 파일에서 해당 쿼리의 id를 기준으로 쿼리를 실행한다.

@Mapper
@Repository
public interface UserMapper {
    insertUser(User user);
}

 

<?xml version="1.0" encoding="UTF-8"?>
<!DOCTYPE mapper PUBLIC "-//mybatis.org//DTD Mapper 3.0//EN" "http://mybatis.org/dtd/mybatis-3-mapper.dtd">

<mapper namespace="mang.blog.user.userMapper">

    <insert id="insertUser" parameterType = "user">
        INSERT USER(
            email, name, pw, 
        )VALUES(
            #{email}, #{name}, #{pw}
        )
    </insert>

</mapper>
 

 

 

[ JPA를 사용한 코드 ]

Spring은 역시 JPA를 위해 spring-data-jpa라는 프로젝트를 제공하고 있다. 아래의 내용은 spring-data-jpa를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이다.

JPA는 Java 객체와 테이블을 매핑시키는 ORM 기술이므로 다음과 같이 Java 클래스에 매핑 정보를 넣어주어야 한다.

@Entity
@Table(name = "user")
@Getter
@Builder
@NoArgsConstructor(force = true)
@AllArgsConstructor
public class User extends BaseEntity {

    @Id
    @GeneratedValue(strategy = 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email;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ring pw;
}

 

그러면 다음과 같이 DB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Repository를 구현할 수 있다.

public interface UserRepository extends JpaRepository <User, Long> {

}

 

JpaRepository는 기본적인 CRUD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UserRepository의 save만 호출해주면 데이터가 저장된다. 그리고 findById를 이용하면 해당 객체를 꺼낼 수 있다.

@Service
@RequiredArgsConstructor
@Transactional(readonly = true)
public class UserService {

    private final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

    @Transactional
    public User findUserAndUpdateName(Long id) {
        User user = userRepository.findById(id);
        user.setName("변경된 이름");
    }
}

 

위의 예제에는 id 값으로 사용자를 조회하고 갱신을 해주는데, 별도의 Update 쿼리를 해주고 있지 않다. 이러한 이유는 JPA라는 ORM 기술에 의해 DB에서 조회한 데이터들이 객체로 연결되어 있고, 객체의 값을 수정하는 것은 DB의 값을 수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해당 메소드가 종료될 때 Update 쿼리가 JPA의 값이 변경 유무를 감지하는 Dirty Checking 이후에 나가게 된다.) 이를 통해 JPA는 MyBatis와 달리 쿼리를 직접 작성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3. MyBatis보다 JPA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 MyBatis보다 JPA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

이제는 MyBatis가 아닌 JPA를 이용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JPA를 사용하면 MyBatis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들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1. 엔티티에 맞는 테이블 생성 + DB 생성을 편리
  2. 객체 지향 중심의 개발
  3. 테스트 작성이 용이
  4. 기본적인 CRUD 자동화
  5. 복잡한 쿼리는 QueryDSL을 사용해 처리

 

 

엔티티에 맞는 테이블 생성 + DB 생성을 편리

JPA는 설정에 따라 매핑된 객체를 바탕으로 테이블을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물론 자동 생성되는 이름이 가독성이 떨어져서 이대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하지만, 그래도 직접 모든 DDL을 작성하는 것보다는 편리함을 제공해준다.

 

 

객체 지향 중심의 개발

JPA는 객체를 이용하면 우리는 테이블에 매핑되는 클래스를 더욱 객체 지향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방향은 객체 지향 언어인 Java에 더욱 잘 맞는다.

 

 

 

테스트 작성이 용이

JPA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테스트를 작성하기 쉬워진다는 것이다.

Repository 계층은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계층이므로 단위 테스트로 작성하기 보다 DB와 연결하여 실제 쿼리를 날리는 통합 테스트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 살펴보았듯 JPA는 테이블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므로 테스트를 작성하기에 매우 좋다.

Spring은 Repository 테스트를 위한 @DataJpaTest를 제공하고 있는데, @DataJpaTest를 이용하면 기본적으로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h2)로 연결이 된다. 그리고 테이블 생성 옵션을 주면 우리는 순쉽게 Repository 계층을 테스트할 수 있다.

@JpaTestConfig
class UserRepositoryTest {

    @Autowired
    private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

    @Test
    public void selectUserByEmail() {
        // given
        final String email = "test@mangkyu.com"

        // when
        final User result userRepository.findByEmail(email);

        // then
        assertThat(result.getEmail()).isEqualTo(email);
    }
}

 

 

 

기본적인 CRUD 자동화

JPA는 테이블과 객체를 매핑시키는 기술이므로 기본적인 CRUD가 제공된다. MyBatis를 이용한다면 간단한 CRUD 쿼리들도 모두 작성해주어야 하는 것에 반해 JPA를 이용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복잡한 쿼리는 QueryDSL을 사용해 처리

MyBatis의 장점 중 하나는 직접 쿼리를 작성하므로 복잡한 쿼리를 다루기 유용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JPA를 이용하다보면 동적 쿼리를 처리하기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MyBatis를 이용하기보다 QueryDSL 이라는 오픈소스를 사용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아래의 코드는 QueryDSL을 이용한 예시이며 자바 언어로 매우 직관적인 쿼리를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Repository
@RequiredArgsConstructor
public class QuizRepositoryImpl {

    private final JPAQueryFactory query;

    @Override
    public User search(final String email) {
        final QUser qUser = QUser.user;

        final User user = query.selectFrom(qUser)
                .where(qUser.email.equalsIgnoreCase(email))
                .fetch();
        return user;
    }
}

 

 

 

위와 같이 MyBatis보다 JPA를 이용하다보면 많은 장점을 얻을 수 있고, MyBatis를 사용함으로써 얻는 이점들은 다른 방법들을 통하면 더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만약 MyBatis와 JPA를 고민중이라면 개발자로써의 미래와 여러 장점들을 고려했을 때 개인적으로는 JPA를 사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도 SI가 아니라면 최근에는 대부분 JPA를 이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